성장에 목마른 코린이

페어 프로그래밍 (Pair Programming) 본문

CodeStates/Section 1 (프론트)

페어 프로그래밍 (Pair Programming)

성장하는 코린이 2022. 1. 17. 18:17
728x90

페어 프로그래밍이란? 왜 할까요?

페어 프로그래밍은 말 그대로 짝꿍과 함께 진행하는 코딩입니다.

페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무에서 동료들과 함께 협업하는 것을 연습합니다. 현업의 개발자는 팀 단위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실제로 2인으로 구성된 팀과 개인이 비슷한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2인으로 구성된 팀이 개인 팀보다 오류 수가 절반으로

줄었던 사례도 있습니다. 페어와 주고받는 피드백으로 서로의 좋은 점과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딩을 하면서 생기는 에러를 보다 빨리 찾아낼 수 있습니다.

 

페어 프로그래밍 어떻게 할까요?

각자의 컴퓨터를 사용하며 일정 간격으로 번갈아가며 화면공유를 함으로써 하나의 모니터에서 작업 하듯이 진행합니다.

* 페어 프로그래밍 가이드라인

1. 페어와 함께 진행하기 전 스스로 개념 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Chapter 공부 및 실습

2. 페어 일정에 맞춰 DM으로 연락하고 줌 또는 구글 밋으로 만납니다.

3. 전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네비게이터와 제시한 방향에 따라 화면을 공유하며 코드를 작성하는 드라이버로 역할을 나눕니다.

4. 한문제, 또는 정해진 시간 단위로 역할을 바꿔가며 과제 진행을 합니다.

5. 진행하다가 모르는 내용을 만날때 관련 내용을 충분히 찾아보고 상의해도 어렵다면 아고라 스테이츠에 질문을 남깁니다.

6. 스프린트가 종료되면 페어 리뷰를 작성합니다.  

* 네비게이터의 역할 - 숲을 보고, 전체방향을 제시, 질문을 통해 Driver가 해답을 찾게 도움, (오타, syntax error)실수 바로 피드백

* 드라이버의 역할 - 나무를 보고, 함께 문제해결 방향을 고민, Navigator가 제안하는 방향에 따라 코드 작성(설명할 수 있어야 함)

'CodeStates > Section 1 (프론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고라 스테이츠 (Agora States)  (0) 2022.01.17
학습 전략  (0) 2022.01.17
수도코드(pseudo code)  (0) 2022.01.17
페어 프로그래밍 가이드 라인  (0) 2022.01.17
메타인지(Metacognition)  (0) 2022.01.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