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에 목마른 코린이

REST API, Open API, API Key 본문

CodeStates/Section 2 (프론트 + 백엔드)

REST API, Open API, API Key

성장하는 코린이 2022. 3. 21. 07:42
728x90

REST API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는 HTTP 메서드를 이용해 서버와 통신합니다. GET을 통해 웹 페이지나 데이터를 요청하고, POST로 새로운 글이나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DELETE로 저장된 글이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HTTP 통신을 할 때는 어떤 요청을 보내고 받느냐에 따라 메서드의 사용이 달라집니다.

 

REST API에서 REST는 웹(http)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처로써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REST API는 웹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나 자원을 HTTP URI로 표현하고, HTTP 프로토콜을 통해 요청과 응답을 정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Open API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가 있습니다. 공공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부는 Open API의 형태로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 포털에 접속해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AP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API에는 "Open"이라는 키워드가 붙어 있습니다. 글자 그대로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API입니다. 그러나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기관이나 API마다 정해진 이용 수칙이 있고, 그 이용 수칙에 따라 제한사항(가격, 정보의 제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Open API를 간단하게 경험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페이지는, Open Weather Map이라는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날씨 API 입니다. 이 웹사이트에서는 다음의 설명처럼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제한적이나마 무료로 날씨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리 플랜에서는 기본적으로 분당 60번, 달마다 1백 번 호출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를 JSON 형태로 응답합니다.

API Key

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API Key가 필요합니다. API key는 서버의 문을 여는 열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서버에서 응답한다는 말은 결국 서버를 운용하는 데에 비용이 발생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서버 입장에서 아무런 조건 없이 익명의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제공할 의무도, 이유도 없습니다.

 

그래서 로그인된 이용자에게만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API Key의 형태로 제공하고, 데이터를 요청할 때 API key를 같이 전달해야만 원하는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deStates > Section 2 (프론트 + 백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press.js & Middleware  (0) 2022.03.21
useEffect  (0) 2022.03.21
SSR & CSR  (0) 2022.03.21
AJAX  (0) 2022.03.21
HTTP, HTTP Messages (Requests, Responses)  (0) 2022.03.21
Comments